일본어

요즘 내가 일본어 공부하는 법

귤맛젤리 2021. 8. 15. 19:17


포스트는 쓰지 않지만, 7~8월 동안 일본어 공부를 정말 꾸준히 해오고 있다.

앞의 포스트에서, 공부하겠다고 산 책의 단어장을 다 본 후 본 책으로 넘어가려고 보니, 본 책은 모의고사 모음이었다...

서점에서 책을 훑어볼 때 단어, 청해, 독해... 등으로 구분이 되어있어 좋은 책이다! 하고 샀는데, 모의고사였다...ㅎ
뭐, 문제를 풀고 나서 문장과 단어를 복습하는 식으로 공부해도 될 것 같았지만, 별로 효율적이지 않을 것 같았다.


단어와 예문을 보면서 진단한 내 상태

1. 기본 문법이 아주 부족함

예문을 보는데 동사의 활용형이 있으면 왜 이런 식으로 쓰인 건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.

2. 기초단어 실력 또한 아주 부족

3급 단어장의 단어를 외웠지만, 과연 내가 4~5급 단어장에 있는 단어를 알고 있을까?

그래서, 당장 문제를 풀기보다는 부족한 기초를 다지는 데 시간을 쓰기로 했다.




1. 문법 공부


유튜브에 "일본어 공부" 를 검색해서 내게 딱 필요한 문법강의를 찾았다.

https://www.youtube.com/channel/UCCDP2DLPMifleKYTF9GhLUw

파닥파닥일본어 라는 채널인데,
일본어 기본문법을 15분 내외 영상으로 컴팩트하지만, 정확하게 차례차례 알려준다.

채널 운영자는 일본어 학습용 책도 발간하신 분이고,
초급-중급-고급 문장 읽기 영상도 있어 기초다지기에는 그저그만인 채널이다.
7월 내내, 자기 전 30분 정도를 할애해서
5단동사 활용, 가능표현, 조건표현, 수동표현, 사역표현, 수수표현 등 기억에서 거의 지워진 문법을 주욱 정리했다.


7월에 하나의 사건 때문에 아이패드 또는 갤럭시탭에 눈독을 들이고 있었는데,
이 영상을 보는 것이 구매 결정에 불을 지폈다.
영상의 아쉬운 점은 필요한 부분을 다시 찾아보기가 불편하다는 것인데 (신속한 색인 기능이 없달까)
그렇기 때문에 결국 필기가 필요했고, 태블릿으로 마음껏 필기하면서 공부할 수 있게 됐다.


2. 단어 공부


무료 일본어 단어를 검색하면 외울 만한 단어집들이 나오기는 하지만, 좀 더 체계적인 공부를 원했다.
검색하면 필요한 건 다 나왔다. 일본어공부 어플인 '일단공부' (일본어단어공부)

일본어 단어 공부 어플


월 3,000원의 유료어플인데, JLPT 5급부터 1급까지, 급수별 단어가 정리되어 있고,
단어 1개당 예문도 하나씩!!!!!! 포함되어 있다.
장비도 받쳐주겠다, 이왕 공부하는 거 열심히 하겠다고 처음으로 유료 어플을 결제해보게 됐다.


결과는 대 만 족
외국어 공부를 할 때는 뭐니뭐니해도 예문에 많이 노출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편이라,
나에게 너무나 잘 맞고 필요한 어플이다.
예문에 포함된 다양한 단어뿐만 아니라, 예문 자체에 쓰인 숙어표현을 알게 되니 일석이조인 것...

한쪽에 네이버사전을 함께 켜서 공부하는 편

네이버 사전 베이스로 예문을 따왔는지, 어플에 있는 예문이 네이버사전의 예문과 동일한 경우가 많다.
문장 읽어주는 기능도 괜찮은 편이라, 도움이 많이 된다.
단어마다 우측 상단에 ☆ 모양이 있는데, 별 표시(★)를 해두면 별 표시 해둔 단어(및 예문)만 따로 모아서 볼 수 있다.

주중에는 단어와 예문을 주우욱 보고,
주말에는 ★ 표시된 문장만 쭉 보고 복습하는 방식으로 공부하기로 했다.

★ 표시한 예문만 모아서 노트에 정리




이외에도 직장에서 제공하는 교육 중 일본어 강의가 있어서 8월 한달 신청해서 수강하고 있다.
15분짜리, 회화패턴 반복 중심의 강의라서 주말에 서너 개씩 편안한 마음으로 보는 중.
아주 괜찮음. 문법 공부한 거 복습도 되고.


7월 중순 인사발령으로 팀을 이동했다. 갑자기 삶의 질이 좀... 팍팍해졌지만
하루에 조금씩이라도, 꾸준히 해야겠다.
암튼 12월에 시험 응시는 해야하니까.

'일본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JLPT 공부 근황  (0) 2021.06.22
JLPT 3급 시험 준비  (0) 2021.03.08